Chùa Việt Nam tại Hàn Quốc

Chùa Viên Ngộ

베트남불교 원오사

Trang chủ

Bài mới

Search

울산 정토사, 원오도량 함께

결혼·근로 이주민 초청잔치

10월8일 1500여명 운집

울산 정토사와 베트남불교 원오도량이 개최한 문화교류 콘서트는 한국에서 생활하는 베트남 이주민들의 향수를 달랬다.

한가위 연휴를 맞아 베트남 이주민들이 한 자리에 모여 온정을 나누는 축제의 장이 마련됐다.
울산 정토사(주지 덕진 스님)와 베트남불교 원오도량(지도법사 틱뜨엉탄 스님)은 10월8일 KBS울산홀에서 ‘2017 한국-베트남 문화교류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모국 베트남을 떠나 한국서 생활하는 베트남 결혼이주민과 산업현장의 근로자들를 위해 마련된 자리다. 베트남 유명 가수를 초청하고 노래를 통해 향수를 달랬다. 더불어 한국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해 양국 문화교류 역할을 담당하는 축제 겸 법석의 의미를 더했다.

원오도량은 지난해 10월2일 서울 용산아트홀에서 제1회 ‘한국-베트남 문화교류 콘서트’에 600여 명을 초청한 바 있다. 이어 올해 두 번째 행사는 울산 남구청의 지원을 받아 장소를 옮기고 행사 규모를 확대, 1500여 명이 운집했다는 점에서 정토사의 지원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정토사는 베트남 출신 이주민 법회를 꾸준히 후원해 왔다.

이날 행사에서 정토사 주지 덕진 스님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한국에서 가족이 된 결혼 이주민 그리고 산업현장 일꾼으로 거듭난 베트남 근로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맞아 울산을 찾아온 전국 각지의 베트남 이주민들을 환영하며 이 축제를 계기로 정토사는 양국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오도량 지도법사 틱뜨엉탄 스님도 “이 행사를 통해 한국과 베트남 국민들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더 가까워지길 바란다”며 “원오도량은 15만 베트남 이주민들을 위해 한국에 베트남 불교사찰 건립을 발원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양국의 문화이해와 교류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콘서트는 베트남에서 국민가수로 불리는 밪뛰엣씨 등 6명의 가수 및 배우들이 베트남 인기가요를 부르는 시간을 가져 객석의 큰 호응을 얻었다. 밪뛰엣씨는 베트남 전통 음악인 ‘까이릉’을 어렸을 때부터 불렀고 1964년 까이릉 대회에서 금상을 받기도 했다. 까이릉을 주제로 논문을 써 박사학위까지 받은 연구자이기도 하다. 베트남의 청춘스타인 응옥썬, 웬피홍, 다이웅이아씨가 무대에 잇따라 등장할 때는 환호성이 쏟아졌다. 가수 겸 작곡자로 한국을 찾은 람안응옥씨 역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종합 연예인으로 관심을 모았다. 베트남 근로자들이 휴식 시간을 쪼개며 연습해 온 사자춤을 무대에서 선보일 때에는 객석에서 미소와 박수가 이어져 훈훈함을 더했다. 이 밖에도 한국에서는 대중가요 ‘땡벌’로 유명한 가수 강진씨, 전문성악가 그룹 E&I 앙상블, 정토사 연합합창단 및 난타반 등이 출연해 흥을 높였다.

행사의 통역을 맡은 루이엔 원오도량 부대표는 “오랜만에 고향 도반들을 만나 고향 노래도 부르며 잊을 수 없는 추석이 됐다”며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은 정토사 주지 덕진 스님과 신도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언제 어디에서든 최선을 다하는 불제자가 될 것을 다짐 한다”고 전했다.

부산=주영미 기자 ez001@beopbo.com

Các bài viết liên quan:
la-thu-phuong-xa1
Lá thư phương xa
DUCANH1
Số 1: Tiếng đàn tam thập lục vang lên trên đất khách
ap-u-sen-viet-1
Ấp ủ về chuyên mục 'Sen Việt xứ Hàn’
quang-ba-van-hoa-17
Quảng bá văn hóa Việt Nam giữa thủ đô Seoul
kiep-hu-ao-va-cuoc-hon-thua
Bài 2: Kiếp hư ảo và cuộc hơn thua
hai-nguyen-dieu-hanh-3
Chùa Hải Nguyện lần đầu tiên tham gia Lễ hội Nhiên Đăng tại Busan
nguoi-tu-tap
Bài 5: Thấy biết sâu sắc về hạnh tu và người tu
tang-doan
Bài 4: Đạo quí cao tột - Đức đẹp vô cùng